본문 바로가기

게임 개발 공부 정리

[RS] Local/Server, ClickDetector

local script

게임은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이루어져 있다.

서버에서 작동하는 스크립트는 "Script" 오브젝트이고, 각 클라이언트 내에서 동작하는 스크립트는 "Local Script"이다.

각 사람의 "자신의 플레이어"는 서버에 존재하지 않고, 각 클라이언트에 존재한다.

그래서, local/module 스크립트는 각 클라이언트 내에서만 동작을 하게 된다.

 

game.Players 서비스는 여러 종류의 플레이어들을 모아두는 곳이고,

그 중에 각 사용자의 클라이언트에서 플레이 하게될 플레이어 하나를 local player라 한다.

local player에는 local/module script만이 들어갈 수 있다.

때문에, 로컬 플레이어에 일반 스크립트가 들어가게 되면 작동이 안된다.

모든 종류의 플레이어는 자신의 화면에 띄워질 playerGUI가 있는데, 해당 옵젝의 하위에 있는 모든 종류의 GUI들을 화면 상에 표시한다.


ClickDetector

파렌츠가 클릭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변수이다.

클릭 디텍터가 들어간 옵젝은 마우스를 올리면 커서가 바뀌게 된다.

 

클릭 이벤트를 받는 스크립트

local ClickDetector = Instance.new("ClickDetector", Object)

Clickdetector.MouseClick:Connect();

'게임 개발 공부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RS] Local/Global 변수 기초  (0) 2021.02.03
[RS] 서비스 기초  (0) 2020.12.10
[RS] 기타 정리  (0) 2020.12.06
[RS] 20-12-05 ~ 06 정리  (0) 2020.12.06
[Unity] 애트리뷰트 기능 정리 소스 코드  (0) 2020.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