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공개된 해당 강좌 시리즈를 보면서 공부하였다.
C로 소켓통신을 사용하여서 통신하는 예제 코드를 만들어보았다.
#include <stdio.h>
#include <WinSock2.h>
#include <WS2tcpip.h>
#pragma comment(lib, "ws2_32.lib")
int main(void)
{
printf("클라이언트 파일 시작... \n");
WSADATA wsaData;
SOCKET hSocket;
SOCKADDR_IN servAddr;
//1. 윈속 초기화
if (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 0) printf("Failed WSAStartup() \n");
//2. socket 생성
//ipv4 //TCP 조합 //TCP 조합
hSocket = socket(AF_INET, SOCK_STREAM, IPPROTO_TCP); //family, type, protocol
if (hSocket == INVALID_SOCKET) printf("Failed socket() \n");
// 3. 서버 연결
// 3-1. 연결할 서버 주소 셋팅
//오류 방지를 위해 모두 0으로 셋팅
memset(&servAddr, 0, sizeof(servAddr));
servAddr.sin_family = AF_INET; //서버의 주소체계를 설정한다.
//접속할 서버 주소를 넣을 구조체인, servAddr에 주소체계, ip 주소를 넣는다.
inet_pton(AF_INET, "127.0.0.1", &servAddr.sin_addr);
//서버와 Personal Computer의 CPU는 달라서 사용하는 포트가 서로 다르다.
//서버의 포트 규격에 맞추기 위해서 특수한 함수로 맞춰준다.
servAddr.sin_port = htons(30002);
// 3-2. 서버에 연결
//블록킹 함수다.(동기 함수)
if (connect(hSocket, (SOCKADDR*)&servAddr, sizeof(servAddr)) == SOCKET_ERROR)
printf("Failed connect() \n");
// 4. 서버로 부터 통신 대기
int recvSize;
char recvData[255];
//리시브를 받을려면 일단 소켓을 정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버퍼와 버퍼의 크기까지다.
//블록킹 함수다.(동기 함수)
recvSize = recv(hSocket, recvData, sizeof(recvData), 0);
if (recvSize == -1) printf("recv() Error \n");
printf("recv %d message : %s \n", recvSize, recvData);
// 5. 소켓 종료 -> 윈속 종료
closesocket(hSocket);
WSACleanup(); //윈속 종료
system("pause");
return 0;
}
서버 코드
#include <stdio.h>
#include <WinSock2.h>
#include <WS2tcpip.h>
#pragma comment(lib, "ws2_32.lib")
int main(void)
{
printf("클라이언트 파일 시작... \n");
WSADATA wsaData;
SOCKET hSocket;
SOCKADDR_IN servAddr;
//1. 윈속 초기화
if (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 0) printf("Failed WSAStartup() \n");
//2. socket 생성
//ipv4 //TCP 조합 //TCP 조합
hSocket = socket(AF_INET, SOCK_STREAM, IPPROTO_TCP); //family, type, protocol
if (hSocket == INVALID_SOCKET) printf("Failed socket() \n");
// 3. 서버 연결
// 3-1. 연결할 서버 주소 셋팅
//오류 방지를 위해 모두 0으로 셋팅
memset(&servAddr, 0, sizeof(servAddr));
servAddr.sin_family = AF_INET; //서버의 주소체계를 설정한다.
//접속할 서버 주소를 넣을 구조체인, servAddr에 주소체계, ip 주소를 넣는다.
inet_pton(AF_INET, "127.0.0.1", &servAddr.sin_addr);
//서버와 Personal Computer의 CPU는 달라서 사용하는 포트가 서로 다르다.
//서버의 포트 규격에 맞추기 위해서 특수한 함수로 맞춰준다.
servAddr.sin_port = htons(30002);
// 3-2. 서버에 연결
//블록킹 함수다.(동기 함수)
if (connect(hSocket, (SOCKADDR*)&servAddr, sizeof(servAddr)) == SOCKET_ERROR)
printf("Failed connect() \n");
// 4. 서버로 부터 통신 대기
int recvSize;
char recvData[255];
//리시브를 받을려면 일단 소켓을 정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버퍼와 버퍼의 크기까지다.
//블록킹 함수다.(동기 함수)
recvSize = recv(hSocket, recvData, sizeof(recvData), 0);
if (recvSize == -1) printf("recv() Error \n");
printf("recv %d message : %s \n", recvSize, recvData);
// 5. 소켓 종료 -> 윈속 종료
closesocket(hSocket);
WSACleanup(); //윈속 종료
system("pause");
return 0;
}
클라이언트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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