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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

[팀 프로젝트] Bio Apocalypse

프로젝트 소개

게임 이름 : Bio Apocolypse

장르 : 멀티 FPS 협동 디펜스

목적 : 2021 ICT 박람회 전시 및 협업/개발 역량 강화

개발 기술 : Unity Engine, C#, Photon Engine

담당 파트 : 멀티플레이 시스템

파트 개발 기간 : 약 2달

담당 구현 기능 설명

포톤 엔진과 C# 언어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간 멀티플레이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모두 담당하여 구축

최대 4명의 멀티플레이로 진행

먼저 게임 룸에 접속하는 클라이언트가 자동으로 마스터가 됨

각 클라이언트가 게임 룸에 접속한 후, 마스터가 게임 씬을 바꾸면 다른 클라이언트에게도 동기화가 됌

이와 같이 각 클라이언트가 조종하는 플레이어의 애니메이션, 상태, 총 발사 등을 동기화시킴

곳곳에서 스폰되는 몬스터, 게임의 상황도 클라이언트들에게 필요한 값들을 동기화시켜 멀티플레이를 구현

기능 시연 영상

※ 데모 버전 및 테스트 당시 녹화 영상이라 UI 부분 미완성 및 여타 불완전한 부분이 있습니다.

 

어려웠던 점/해결

배워본적 없는 멀티플레이 통신 기능에 대해 예정없이 맡게되어서 공부를 병행하면서 개발하였다.

네트워킹 동기화에 관한 복잡한 개념들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고 어려움도 겪었지만, 꾸준히 한다는 생각으로 공부하여 이해를 하였다.

또 프로젝트 팀원 중 한명과 의견 충돌이 잦는 갈등을 겪었지만, 서로의 의사소통 방식이 조금씩 문제가 있었음을 인지하고 개선하여 다른 사람과 협업 시 의사소통을 더 둥글게 할 수 있도록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프로젝트에도 정말 찾기 힘들었던 버그가 있었는데, 정보 수집을 다양한 곳에서 얻어오지 않았음이 원인이여서 다양한 커뮤니티를 활용 해야겠다는 배움을 얻었다.

그리고 개발이 거의 마무리 될때 인내심에 한계가 들어서 정말 지칠때가 있었는데, 팀원의 격려로 겨우 극복하여 완성하게 되었다.

프로젝트가 끝난 후 느낀점

우여곡절이 많고 힘든것도 많았던 프로젝트지만 잃은것 보다 얻은게 많아 보람찼고,

멀티플레이 기능을 구현해보면서 나중에는 직접 실시간 통신 멀티플레이 서버를 구현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게임 서버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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