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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공부 정리

[Unity] 2D 게임 따라 만들기 4 - 20 10 24

타일 팔레트

 

Tile Palette 탭(Window - 2D - Tile Palette)

타일을 사용하기 위해 모아둔 프리펩이다.

그림을 그릴때 팔레트에 물감을 담아서 그리듯이, 물감을 담는 팔레트라 생각하면 된다.

 

Create Palltte 버튼 : 팔레트를 만든다

팔레트를 만든 뒤, 에셋 폴더에서 필요한 스프라이트들을 타일 팔레트 탭에다가 드래그 앤 드랍하면 타일 팔레트를 만들 수 있다.

모습

 

Edit 버튼

Edit 모드로 들어가게 된다.

그 뒤, 상단에 위치한 다양한 툴들로 자신이 원하는 타일의 모양을 만들면 된다.


TileMap

타일을 일정하게 깔아두는 컴포넌트이다.

하이라키 창에서 2D Object - TileMap 을 생성하고, Grid의 자식에 TileMap이 있다.

팔레트 탭에서, 붓 툴을 선택하고 자신이 원하는 타일을 선택하면, 씬 탭에서 타일을 배치 할 수 있다.

 

스프라이트엔 피직스 스프라이트(물리)가 정의 된다.

TileMap Collider 2D 컴포넌트 : 타일맵의 피직스 스프라이트에 맞춰 생성되는 콜라이더


피직스 쉐이프 수정

스프라이트의 크기가 작을때, 자동으로 피직스 쉐이프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삼각형같은 도트는 쉐이프가 문제가 생기게된다.

이럴때는 직접 수정해주어야 한다.

 

이미 타일 설치를 다하고 편집을 하게 된다면, 끝낸 후, 수정되기전의 타일을 지워주게 되면, 데드 픽셀이 생기게 되는데, 타일 팔레트에 들어가 데드 픽셀을 지우고 새로 고친 프리펩을 불러와야 한다.

 

그러므로 타일 팔레트에서 먼저 삭제 후, 물리 모양 편집을 하는 방법이 훨씬 안전하다.

스프라이트 에디터 탭에서 커스텀 피직스 쉐이프를 선택한 후 제너레이트(만들어내다)를 클릭하면, 스프라이트의 피직스 쉐이프를 수정할 수 있다.

피직스 쉐이프의 점 또한 추가/삭제가 가능하므로, 적절하게 수정해 주면 된다.


기타

오브젝트의 체크 박스를 클릭하면 비활성화가 되므로 눈에 안보이게 할 수 있다.

 

카메라를 플레이어에 맞춰 이동시키는 간단한 방법

카메라 옵젝을 플레 옵젝에 넣고, 카메라 옵젝의 x, y의 값을 0으로 만들면 된다.